ETC/빡공단

[빡공단 9기/1인출판] #4 출판 마케팅

성중 2021. 4. 13. 16:21

마케팅 -> 기획, 디자인, 판매를 포함하는 개념

PR / 광고 / 홍보

 

주요 마케팅 수단

 

오프라인 서점 마케팅

가장 기본적 마케팅, 책과 홍보자료로 본사 MD와 협의 후 매절 계약한다

신간 매대 or 돈을 주고서라도 매대에 올려야 한다! 서고로 가면 죽은 책..

슬림라이트 자리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온라인 마케팅

서점 프로모션 이벤트,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등 본격적인 홍보는 거의 온라인!

효과는 좋지만 가격이 좀 있다..

 

네이버 (블로그, 출판사 공간, 포스트, 판) 활용

 

대부분 네이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네이버 블로그는 공식마크를 꼭 달자!)

 

북트레일러, 언론홍보 등도 있지만 굳이..

서평이벤트(책을 제공하고 리뷰 받기)는 출판 초반에 몰아서 받으면 효율이 좋다!

 

저자 마케팅

저비용 고효율 ~ 이 3가지 방법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 SNS마케팅: 주로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활용, 꾸준함이 중요
  • 크라우드 펀딩: 창작자와 후원자를 다이렉트로 연결, 이미 존재하는 팬들의 화력이 필요함
  • 저자마케팅: 출판사와 관련X,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판매, 성공만 한다면 매우 효율적

표지와 띠지, 제목도 주요 마케팅 수단이다!

표지, 띠지 = 광고판, 썸네일 역할

제목 = 헤드카피 역할

 

 

제목은 이렇게..

 

썸네일 어그로가 될 수 있으니 내용과 적절한 조화를 지키자!


 

본 내용은 베어유의 '1인 출판 클래스'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