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빡공단

[빡공단 9기/1인출판] #1 팔리는 책의 기본

성중 2021. 4. 13. 15:33

책 쓰기 -> 책 만들기 -> 책 팔기

시장주의 ~ 철저한 give & take (시간 + 돈 + 기회비용 + 그 이상)

 

책, 출판, 출판비즈니스의 본질

출판사 = 책 장사 ~ 이윤추구

책 -> 정보습득 or 재미 ~ ‘책의 경쟁상품은 다른 책이 아니다!’

(콘텐츠 사업에서 게임, 영화, 드라마, 예능 등이 더욱 큰 경쟁상품)

 

출판시장의 종류와 출판 카테고리

출판시장? ~ 세분화된 시장에 따라 마케팅, 기획, 글쓰기 방법이 달라진다

책을 꼭 서점에서 팔아야 한다는 생각X

물론 단행본 시장이 가장 일반적.. 그 안의 수많은 카테고리/독자층을 먼저 설정하자

 

출판 마케팅의 기본

마케팅 = 파는 것X 팔리는 것을 만드는 것O

어디에, 어떻게 팔지를 결정 후에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타깃: 책을 누가 봤으면 좋겠는가? 타겟팅이 ‘명확하고 작을수록’ 좋은 글, 팔리는 글

ex) 위로한 필요한 사람들X, 남자친구가 군대가서 위로가 필요한 여성O

 

차별화: 남과 다른 점! 구매로 이어지는 포인트/타깃의 연장선상

컨셉: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느낌,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

표지 디자인, 광고문구, 홍보, 색감 ~ 일관된 컨셉으로

 

출판 마케팅의 종류

- 서점 마케팅

서점 MD들에게 하는 서점 영업/서점의 광고상품을 통한 소비자에게 하는 프로모션

- 온라인 마케팅

네이버 중심의 마케팅/블로그 운영, 포스트 운영 등 출판사 공간을 활용

- SNS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팔로워와 좋아요 ~ 스폰서 광고(효율 좋음)

*사업자 등록 후 페이지를 운영해야 스폰서 광고를 할 수 있다.

- 크라우드펀딩

창작자와 후원자의 연결/프로젝트 후원금으로 목표금액 달성 ~ 후원자들에게 리워드

독립출판에 자주 활용됨

- 저자 마케팅

소비자가 책이 아닌 저자를 보고 책을 사도록 함 ~ 퍼스널 브랜딩! 꾸준한 활동과 소통

 

출판사 업무

과정은 순차적이지 않고 모두 맞물려 있음

출판 형태

  • 1인 출판: 글 쓰기, 디자인, 영업, 마케팅 전부 혼자서.. 출판사
  • 독립출판: 거대자본, 상업 자본에서의 독립을 뜻함, 독립서점,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 및 판매
  • 기획출판: 출판사가 기획에 맞는 글을 써줄 작가를 찾고 작가가 글을 의뢰하는 것
  • 투고: 출판사에 원고를 보내는 것, 먼저 의뢰를 받는 기획출판과 헷갈리지 말자!
  • 자비 출판: 저자가 출판사에게 출판에 드는 비용을 지불하고 출판, 책에 ISBN부여 (비용 큼)
  • 셀프 출판: 자비 출판과 비슷하지만 1인출판과 겸해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인쇄 제작, 판매(pod, 기본이 적자)

 

서점의 종류 및 거래 형태

  • 대형 브랜드 서점: 온라인(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오프라인(교보, 영풍, 반디)
  • 총판: 지역별 판매 (북센, 송인)
  • 지역 중형서점: 지역마다 유명한 서점
  • 독립서점: 대형 자본에서 독립, 책만 팔지 않고 카페 등과 병행함, 독특한 컨셉

서점이 거래하는 3가지 방식

 

본 내용은 베어유의 '1인 출판 클래스'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