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엑셀의 문제점
엑셀을 왜 쓸까?
- 단순한 텍스트인 문서들을 엑셀의 행과 열, 시트를 통해 데이터 정리
- 정리된 데이터들을 수식과 함수를 활용해 자동 계산
- 보고서를 만들고 동적데이터 관리를 통한 업무자동화로 효율성 극대화
왜 어렵게 느껴질까?
- 어려운 자격증 준비로 처음 접하며 생기는 거부감 (ex. 컴활)
- 엑셀 초보 신입사원이 느끼는 당혹스러움
- 엑셀을 잘하는 기준이 함수 활용이라는 오해
엑셀을 잘하려면?
- 엑셀의 환경을 이해하고 정형화된 데이터를 입력하자
- 엑셀 구조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DB) 구축
- 동적 데이터, 반응형 보고서, VBA(엑셀 프로그래밍)을 통한 업무 자동화
옵션/빠른 실행 도구모음 세팅
파일 -> 옵션
-> 글꼴 및 크기(맑은 고딕, 14p)
-> 언어 교정 -> 한/영 자동 고침 해제, 하이퍼링크 해제
-> 보안 센터 -> 제한된 보기 -> 상단 3가지 체크 해제
아이콘 우클릭 -> 빠른 실행 도구에 추가/삭제 (정렬, 필터, 텍스트 나누기, 데이터 유효성 검사)
행, 열, 시트 활용법
엑셀은 행(row)과 열(column)로 구성되어 있다
행 ~ 가로 ~ 숫자로 표시 ~ Enter로 행 이동
열 ~ 세로 ~ 알파벳으로 표시 ~ Tab으로 열 이동
행과 열이 만나는 부분이 셀(cell)
ex) C열 4행의 셀은 C4셀
무수한 셀들이 모여 있는 하나의 단위가 시트(sheet)
엑셀 파일 안에는 시트들이, 시트 안에는 셀(행과 열)들이 있는 것이다!
단축키
행/열 추가 -> [Ctrl] + [+]
행/열 삭제 -> [Ctrl] + [-]
줄 전체 선택 -> [Shift] + [Space]
연결된 범위 전체 선택 -> [Ctrl] + [a]
시트 복사 -> [Ctrl] + 드래그
본 내용은 베어유의 '엑셀 클래스'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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