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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공단 11기/Excel] #1 엑셀의 기초

성중 2021. 5. 27. 13:14

대한민국 엑셀의 문제점

엑셀을 왜 쓸까?

  1. 단순한 텍스트인 문서들을 엑셀의 행과 열, 시트를 통해 데이터 정리
  2. 정리된 데이터들을 수식과 함수를 활용해 자동 계산
  3. 보고서를 만들고 동적데이터 관리를 통한 업무자동화로 효율성 극대화

 

왜 어렵게 느껴질까?

  1. 어려운 자격증 준비로 처음 접하며 생기는 거부감 (ex. 컴활)
  2. 엑셀 초보 신입사원이 느끼는 당혹스러움
  3. 엑셀을 잘하는 기준이 함수 활용이라는 오해

 

엑셀을 잘하려면?

  1. 엑셀의 환경을 이해하고 정형화된 데이터를 입력하자
  2. 엑셀 구조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DB) 구축
  3. 동적 데이터, 반응형 보고서, VBA(엑셀 프로그래밍)을 통한 업무 자동화

옵션/빠른 실행 도구모음 세팅

파일 -> 옵션

-> 글꼴 및 크기(맑은 고딕, 14p)

-> 언어 교정 -> 한/영 자동 고침 해제, 하이퍼링크 해제

-> 보안 센터 -> 제한된 보기 -> 상단 3가지 체크 해제

 

상단 우클릭 -> 리본 메뉴 아래에 빠른 실행 도구모음 표시

아이콘 우클릭 -> 빠른 실행 도구에 추가/삭제 (정렬, 필터, 텍스트 나누기, 데이터 유효성 검사)

 

행, 열, 시트 활용법

엑셀은 (row)과 (column)로 구성되어 있다

행 ~ 가로 ~ 숫자로 표시 ~ Enter로 행 이동

열 ~ 세로 ~ 알파벳으로 표시 ~ Tab으로 열 이동

 

행과 열이 만나는 부분이 (cell)

ex) C열 4행의 셀은 C4셀

 

무수한 셀들이 모여 있는 하나의 단위가 시트(sheet)

 

추가/삭제가 가능하다

엑셀 파일 안에는 시트들이, 시트 안에는 셀(행과 열)들이 있는 것이다!

단축키

행/열 추가 -> [Ctrl] + [+]

행/열 삭제 -> [Ctrl] + [-]

줄 전체 선택 -> [Shift] + [Space]

연결된 범위 전체 선택 -> [Ctrl] + [a]

시트 복사 -> [Ctrl] + 드래그

 

본 내용은 베어유의 '엑셀 클래스'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