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llation
- Flutter 설치 = SDK 설치 (공통) + 시뮬레이터 설치 (목적에 따라 다양)
- 공식문서에 나오는 방법보다 chocolatey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하면 더 편리함
- chocolatery 설치 후 관리자 권한 powershell에 choco install flutter 입력
- Windows의 경우 Android / Windows / Web 시뮬레이터 설치 가능
chocolatery 설치 (Windows 기준 / for Individual)🔽
Android 시뮬레이터 설치🔽
DartPad로 SDK 설치 없이 웹에서 Flutter 실행 가능 (+ Samples 코드)🔽
Running Flutter
유용한 VS Code Extensions 설치
- Dart: 에디터에 Dart 언어 및 디버깅 환경을 지원 (필수)
- Flutter: 에디터에 Flutter 프레임워크 및 디버깅 환경을 지원 (필수)
- Error Lens: 에러가 발생한 경우 코드 상에 시각적으로 표현
Hello World
- Flutter는 Widget(= 레고 블록)을 합치는 방식으로 개발
- Widget을 다 외우려 하지 말고 필요에 따라 찾아보며 사용
Flutter 공식 Widget catalog🔽
[lib/main.dart]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App());
}
class 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const Text('Hello flutter!'),
),
body: const Center(
child: Text('Hello world!'),
),
),
);
}
}
- flutter SDK의 3가지 core Widget 중 하나를 extends해 class를 Widget으로 사용
- core Widget을 상속받은 class는 UI를 반환하는 build 메소드의 override 구현이 강제됨
- MaterialApp(구글) or CupertinoApp(애플) 디자인 시스템 중 Widget의 기본 UI 선택
- UI는 필수적으로 Scaffold(= 구조)를 가져야 하며 Widget은 또 다른 Widget을 포함 가능
- Widget 클래스 Named Parameter의 인수로 new를 생략한 Widget 클래스 인스턴스 삽입
- Text와 같은 일부 Widget은 Positional Parameter를 함께 사용해 인수 처리
본 내용은 노마드코더의 'Dart 시작하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Front-end >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마드코더] #6 Webtoon App (0) | 2023.02.02 |
---|---|
[노마드코더] #5 Pomodoro App (0) | 2023.01.27 |
[노마드코더] #4 Stateful Widgets (0) | 2023.01.19 |
[노마드코더] #3 UI Challenge (0) | 2023.01.18 |
[노마드코더] #1 Introduction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