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문
선택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선택 메뉴 문
플래그 값 -> 중간에 바꿀 수 없음
포인트 값 -> 중간에 바꿀 수 있음
Jump: 정의된 레이블로 제어 흐름을 이동
Call: 명령처리 후 return에 의해 원문으로 돌아옴
$ 표시를 쓰면 파이썬 코드로 변수를 정의할 수 있음
label start:
define flag = True
$ points = 7
if flag:
call flag_check
else:
call flag_check
if points >=10:
jump good_ending
else:
jump bad_ending
return
label flag_check:
"flag 변수의 값은 [flag]입니다."
return
label good_ending:
"좋은 엔딩입니다."
return
label bad_ending:
"좋지 않은 엔딩입니다."
return
Jump와 Call을 통해 label을 오가면서 다양한 루트를 설계할 수 있다!
(flag활용 / points활용 / 변수조작)
파이썬으로 코드를 주석 처리 가능~
python:
"""
define flag = True
$ points = 7
메뉴문: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내용 표시
menu:
"10점 이상":
$ points = 10
"0점":
$ points = 0
if points >=10:
jump good_ending
else:
jump bad_ending
menu 선택지로 points나 flag를 조작하며 루트를 설계
변수를 활용한 선택 추적)
파이썬에서 상수값은 보통 대문자로 표기한다.
define CHOICE_NONE = 0
define CHOICE_A = 1
define CHOICE_B = 2
$ choosed = CHOICE_NONE
변수를 활용해 menu로 상수값을 조절하고 조건문으로 label을 call하자
엔딩까지 다양한 루트를 설계할 수 있다!
본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Python을 활용한 게임 만들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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