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프로젝트 -> 1280 * 720 (모바일이나 일부 노트북까지 지원)
저장 위치: C드라이브 -> Games
VS코드로 작성
그림은 image 폴더 안에 폴더별로 정리 (캐릭터/백그라운드)
음악은 audio 폴더 안에 폴더별로 정리 (브금/효과음)
리소스 – 이미지/ bgm/ 효과음
이미지)
자급자족
bgm)
효과음)
-> OGG 포맷을 선호
script.rpy 스크립트 변경은 Shift +R 로 실시간 적용
캐릭터 정의)
define a = Character(“캐릭터명”, color = “#색상코드(구글 color picker)”)
define a = Character('주민수', color="#353535")
대사 입력) label 안에 tab 치고 들여쓰기
a “대사 입력”
a “창식이형!”
대사 꾸미기
이미지 정의) (캐릭터 420*720 png / 배경 1280*720 jpg)
image ch1 = “폴더명/파일명.png”
image a1 = "caracter/a_idle.png"
image bg1 = "bg/bg1.jpg"
zoom 명령어 -> 캐릭터 크기 조절
zoom 0.5
: (콜론) -> nested, 탭
image ImMainBoy:
"a_idle.png"
zoom 0.5
캐릭터, 배경 이미지 표시 – scene/hide/show)
scene bg1 with fade -> 배경 표시 -> 부드럽게 넘어가는 효과
show a1 at right -> 캐릭터 1 표시 우측에 표시
a “창식이형!” -> 대사
hide a1 -> 캐릭터 1 숨기기
show b1 with dissolve -> 캐릭터 2 표시 -> 부드럽게 표시 or 숨기기
b “뭐 그렇지” -> 대사
hide b1 -> 캐릭터 2 숨기기
~ 이런 식으로 진행
with dissolve -> 주로 캐릭터, 이미지 위에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블렌딩
with fade -> 주로 배경, 화면 전체가 어두워지면서 자연스럽게 넘어감
배경음악(music) 재생) images와 달리 game폴더에 bgm폴더를 만들어야 함
play music “bgm/파일명.ogg”
원하는 시점에 입력해 bgm전환
fadein/fadeout
여러 개를 순환 재생할 수도 있음
play music["a.mp3", "b.mp3"]
stop music -> 음악 즉시 멈춤
효과음(sound) 출력) sounds폴더에 정리 / ogg파일로 변환하면 좋음
play sound “sounds/파일명.ogg”
동영상 출력)
보류
엔딩 크레딧)
시나리오
구현
아트
음악
Special than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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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원 렌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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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Python을 활용한 게임 만들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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