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K환경설정
기초 설정
1. xml창 – 화면을 구성(정적)
1) Code
2) Design
2. java창 – 기능을 구성(동적)
----------------------------------------------------------------------
#0 기본
*태그들에 개별적 id를 부여할 수 있다.(id + 엔터 두 번)
*alt + enter로 보완(import class 등)
*orientaion -> xml 태그들의 정렬 세로 or 가로
#1 TextView
xml -> code
LinearLayout에서 TextView로 글을 넣어보자. (텍스트 색과 크기도 조정 가능하다.)
*예제: 앱 화면에 원하는 글자를 띄운다.
#2 EditText & Button
xml -> code
EditText)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form (Input text와 같은 개념)
xml -> code
Button)
기능을 넣을 수 있는 버튼이다.
java
java창에 버튼의 id를 가져와 다양한 기능을 부여
*예제: 버튼을 누르면 EditText에 특정 글자가 나타나는 기능
#3 Intent 화면전환★
A화면에서 B화면으로 특정 조건에서 이동
(+A에서 B로 데이터 이동)
java
우선 Activity하나를 추가해준다. (xml창과 java창이 하나씩 더 생긴다.)
버튼을 만들고 Intent를 추가해 화면 이동(+데이터 이동)기능을 넣어준다.
예제: 버튼을 눌렀을 때 Activity 화면 이동
이를 응용해 EditText로 입력한 문자 데이터를 다른 액티비티로 옮길 수 있다.
#4 ImageView & Toast
xml -> code
ImageView)
src를 입력해 화면에 원하는 이미지를 띄운다.
LinearLayout을 새로 만들어 gravity로 이미지를 원하는 위치에 정렬시킨다.
xml -> code
Toast message)
특정 조건에서 메시지를 담은 팝업창을 띄운다.
예제: 이미지를 눌렀을 때 메시지를 담은 팝업창 띄우기
#5 패키지구조 & 역할
AndroidManifest.xml) (app -> src -> main)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저장
어플리케이션 태그에서 앱 아이콘, 이름, 테마(기본 색) 등을 관리 / activity 선언
intent filter로 메인 activity가 설정됨(Main/Launcher)
res) (app -> src -> main)
drawable -> 이미지 저장 폴더
layout -> activity와 연결하는 레이아웃 파일 폴더
mimmap -> 앱 아이콘 관리 폴더(해상도 단위별 정리)
values -> colors / string(앱의 이름) / style(앱 테마)
반복적으로 쓰이는 문장을 string.xml에 저장해 불러올 수 있음
ex) “@string/app_name” <- string에 저장된 앱 이름을 불러옴
#6 ListView 기본
리스트 뷰 형태의 화면을 구성/ 리스트 아이템에 데이터 저장
main xml
ListView 코드 입력
java
ListView선언
List데이터 입력
adapter로 연결해 아이템 추가
#7 Navigation Menu
스크롤 시 나오는 메뉴 바 만들기
project 생성
Navigation Drawer Activity 선택
FloatingActionButton -> 밑에 버튼 누르면 작동
onBackPressed -> 폰 뒤로가기 누르면 작동
onCreateOptionMenu -> 우측 상단 메뉴 버튼
이외에 각각의 역할을 파악하고 커스터마이징(layout, drawable) 해보자
메뉴 이름, 아이콘 등
#8 SharedPreferences
앱을 종료해도 남는 데이터 저장 값
-잠정 중단-
'Languages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뮤니티/안드로이드 with 코틀린] #5 & 6일차 - 레이아웃 만들기 (0) | 2021.07.09 |
---|---|
[코뮤니티/안드로이드 with 코틀린] #4일차 - 구조 이해하기 (0) | 2021.07.08 |
[코뮤니티/안드로이드 with 코틀린] #3일차 - 앱 실행하기 (0) | 2021.07.07 |
[코뮤니티/안드로이드 with 코틀린] #1 & 2일차 - 코틀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0) | 2021.07.05 |
앱 개발 가이드라인 (0) | 2021.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