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해 이벤트를 발생시키는데, 이 때 호출될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라고 하며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를 호출하도록 요청
$button.onclick = () => { alert('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특정 이벤트에 대응하는 다양한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할당해 브라우저로 호출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위와 같이 함수 호출문을 할당해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식이 있지만 권장되지 않는다
<!-- Angular -->
<button (click)="handleClick($event)">Save</button>
{ /* React */ }
<button onClick={handleClick}>Save</button>
<!-- Svelte -->
<button on:click={handleClick}>Save</button>
<!-- Vue.js -->
<button v-on:click="handleClick($event)">Save</button>
JSX 상에서는 직접 HTML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DOM을 가져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를 바인딩 해주는 방식이 존재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동일한 요소에서 발생한 동일한 이벤트에 대해
//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1]button click');
});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2]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캡처링/버블링 관리 및 여러 함수를 등록할 수 있어 주로 사용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핸들러 등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이벤트 핸들러 제거
//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true); // 실패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성공
</script>
</body>
</html>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는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하면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한다
// 기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foo()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한다. 따라서 이벤트 핸들러는 단 한 번만 호출된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foo);
});
따라서 이벤트 핸들러를 딱 한 번만 호출하고 싶은 경우 위와 같이 사용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text">
<input type="checkbox">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checkbox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checkbox]');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load 이벤트가 발생하면 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window.onload = console.log;
// change 이벤트가 발생하면 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checkbox.onchange = console.log;
// focus 이벤트가 발생하면 Focus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input.onfocus = console.log;
// input 이벤트가 발생하면 Input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input.oninput = console.log;
// keyup 이벤트가 발생하면 Keyboard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input.onkeyup = console.log;
// click 이벤트가 발생하면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button.onclick = console.log;
</script>
</body>
</html>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타입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되며 상속 구조를 가진다
마우스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객체는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를 갖는다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 정보: screenX/screen, client/client,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text" />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input.onkeyup = e => {
// e.key는 입력한 키 값을 문자열로 반환한다.
// 입력한 키가 'Enter', 즉 엔터 키가 아니면 무시한다.
if (e.key !== 'Enter') return;
// 엔터키가 입력되면 현재까지 입력 필드에 입력된 값을 출력한다.
$msg.textContent = e.target.value;
e.target.value = '';
};
</script>
</body>
</html>
key, keycode 등의 프로퍼티로 키보드 이벤트 타입 객체의 정보 취득도 가능하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발생한 DOM 요소의 이벤트 타겟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 캡처링 단계: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 타겟 단계: 이벤트가 이벤트 타겟에 도달
- 버블링 단계: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버블링과 캡처링🔽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로 이벤트 위임을 활용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a href="https://www.google.com">go</a>
<input type="checkbox">
<script>
document.querySelector('a').onclick = e => {
// a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checkbox]').onclick = e => {
// checkbox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script>
</body>
</html>
preventDefault 메서드는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div class="container">
<button class="btn1">Button 1</button>
<button class="btn2">Button 2</button>
<button class="btn3">Button 3</button>
</div>
<script>
// 이벤트 위임. 클릭된 하위 버튼 요소의 color를 변경한다.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onclick = ({ target }) => {
if (!target.matches('.container > button')) return;
target.style.color = 'red';
};
// .btn2 요소는 이벤트를 전파하지 않으므로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할 수 없다.
document.querySelector('.btn2').onclick = e => {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e.target.style.color = 'blue';
};
</script>
</body>
</html>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이벤트의 전파를 중지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1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2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에서 일반 함수를 사용한 경우, this와 매개변수의 currentTarget은 모두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화살표 함수는 this가 window 객체)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해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click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click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Event / UIEvent / MouseEvent 등의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하고 dispatchEvent 메서드로 발생시킬 수 있다
본 내용은 위키북스의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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