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 main() 메소드의 실행 흐름을 원하는 대로 바꿔주는 것
제어문에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조건문
주어진 조건에 따라 선택
-기본 if문, if ~ else 문
조건의 참 거짓에 따라 각각 다른 일 수행(이중분기)
if(조건식) {
실행문;
}
else {
실행문;
}
-> 조건식이 참이면 if문 실행, 거짓이면 else문 실행
+중괄호 사용에 주의하자
Scanner를 활용한 if~else문 프로그램 예시
-중첩 if문
하나의 상황에 조건이 여러 개인 경우
if(조건식 1) {
if(조건식 2) {
실행 문장 1;
}
else {
실행 문장 2;
}
}
else {
실행 문장 3;
}
줄줄이 이어지는 중첩 if문의 예시)
else if문으로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if문은 ‘조건 연산자’와 유사하다.
-switch~case문
여러 개 중 하나를 선택(다중분기)
if(이중분기)와 switch~case(다중분기)의 비교 예시
switch~case문을 결과 값이 정수 or 문자열이며 케이스가 나누어지는 경우 사용하면 가독성이 좋고 깔끔해진다. 또한 중괄호{ }를 여러 번 사용하지 않는다.
예시처럼 조건문이 하나의 변수 or 상수 값으로 구분되는 경우 사용하는 게 좋다
주어진 값이 어떠한 case에도 해당하지 않으면 default문을 수행한다.
break문을 만나면 switch~case문의 수행을 멈추고 빠져나가는 원리
*case문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Scanner를 활용한 switch~case문 예시 / case가 숫자로 나누어지는 경우
Scanner를 활용한 switch~case문 예시 / case가 문자로 나누어지는 경우
'Languages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HUFS/컴퓨터 프로그래밍] #8 배열 (0) | 2021.03.03 |
---|---|
[HUFS/컴퓨터 프로그래밍] #7 반복문 (0) | 2021.03.03 |
[HUFS/컴퓨터 프로그래밍] #5 연산자 (0) | 2021.03.03 |
[HUFS/컴퓨터 프로그래밍] #4 자료형 변환 (0) | 2021.02.26 |
[HUFS/컴퓨터 프로그래밍] #3 변수와 데이터형식 (0) | 2021.02.26 |